BUSAN

HARI PORT.

Branding 

Package Design

Client

부산 동삼동 하리항



부산 최초 인류 발생지 동삼동 하리항 개발 프로젝트로, 패총 문화재 전시를 중심으로 문화공간을 확장시켜 하리항만의 정체성을 강화 하고자 합니다. 어업권역, 문화재권역, 도심권역 크게 세 권역으로 나누어 어업과 역사, 도시가 함께 공존하여 하리항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을 전개합니다.


서인fmf는 하리마을의 문화, 자연, 산업, 장소, 시설 등에 관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마을의 브랜드를 개발하고 활용합니다. 상징성 강한 스토리를 테마로 추출하여 마을  브랜드를 창출합니다.


Overview.

하리항은 패총을 비롯한 사람과 문화가 교류하는 수변공간을 지녀 오늘날 그 역사문화적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급속한 도시 개발로 다양한 인구층이 유입되면서 새로운 도시 이미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마을 브랜드 설계를 통해 마을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확립하여 시민 화합과 단결, 자긍심을 함축하며, 마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향후 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Village keyword.

하리마을의 도시정체성은 생활상과 지리적, 역사적, 문화적 양상을 반영한 모습입니다.

하리항은 선사시대부터 수변공간을 중심으로 생활하고, 서로 나누고 교류하며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풍요로운 마을입니다. 어업이 활발하며 따뜻하고 정겨운 분위기로 자연과 사람, 역사문화가 조화롭게 공존이 되는 곳입니다.


Core Value.

하리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역사와 현대문화의 공존’, ‘과거부터 풍요로운 하리마을’, ‘선사시대 문화재’ 등이 도출되었습니다. 이를 기초로 지역 핵심 키워드인 ‘공존’, ‘풍요’, ‘역사성’을 브랜드 콘셉트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조합해 ‘역사문화가 공존하는 풍요의 하리항’이 최종적인 시의 가치로 도출되었습니다. 

COLOR.

하리마을 풍경에서 추출한  blue컬러, 패총의  beige 컬러로 하리항만의 색감을 담아내 색 조합을 완성합니다.   

Village Identity.

동삼동 하리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지리적 생활상을 반영하여 이미지를 형상화 하였습니다. 하리마을의 역사, 어업, 지리적 특징을 모티브로 패총을 중심으로 하리항에 모이는 이미지를 표현하여, 동삼동의 풍요롭고 활기찬 중심마을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패총은 역사, 물고기는 어업인의 지역 생활상, 파도는 지리적인 특징을 반영하여 과거부터 다양한 가치관의 사람들의 삶의 문화가 수변공간을 중심으로 어우러져 화합하는 풍요로운 마을브랜드의 현재와 미래상을 상징합니다.


Pictogram.

공공사인에 사용되는 픽토그램은 하리항 VI에 맞춰 디자인된 픽토그램을 사용하여 각 시설물의 안내 기능을 강화합니다. 픽토그램의 사용은 해당 픽토그램을 공공사인에 적용하여 필요한 위치에 설치합니다.